관광.문화 자연의 혜택과 가치 주제로 생태동아리 탐구대회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휴먼아카데미 댓글 0건 작성일 20-11-03 12:56본문
◇ 10대 청소년과 지도교사로 구성된 생태동아리 17개 팀 참여
◇ 대국민 생태환경 의식 확산과 청소년 조기 인식교육 목적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지난 10월 31일 국립생태원 대강당에서 " 제 7회 국립생태원 생태동아리 탐구대회" 일환으로 생태동아리 발표회 및 우수동아리 시상식을 개최했다.
국립생태원 생태동아리 탐구대회는 환경부 인증 '우수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대국민 생태환경 의식 확산과 청소년 조기 인식교육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개미생태, 외래생물 등 매녀 다양한 주제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지난 6월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다양한 혜택을 탐구하고 가치있게 누리는 방법'이란 주제로 참가자를 모집하고 탐구계획서 심사를 거쳐 생태탐구 부문과 융합탐구 부문으로 나누어 총 17개 동아리를 선발했다.
선발된 동아리는 국립 생태원 연구원과 생태, 교육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7명의 심사위원단은 탐구활동의 과정(30%), 결과보고서(40%), 발표내용(30%)을 단계적으로 평가해 우수동아리를 선정했다.
생태탐구 부문 대상(환경부장관상)은 "학교 앞 가로수의 생태계서비스 가치 탐구"를 발표한 서울 영중초등학교 동아리 "win2up2"와 "도심 속 굴포천 복개 구간의 복원 필요성 탐구"를 발표한 인천 부원여자중학교, 부평서여자중학교 연합동아리 " 에버그린"이 수상했다.
융합탐구 부문 대상(환경부장관상)은 "해조류 생태계 서비스의 탐구" 를 발표한 전주 송전초등학교와 양현중학교 연합동아리 "꼬시래기"와 "화랑의 생태보물 이야기"를 발표한 대안학교인 경주 화랑고등학교 동아리 " 힘쎈 벌꿀 오소리"가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하고 접촉을 최소화하여 진행하였으며, 발표대회를 온라인으로 볼수 있도록 준비하여 가정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탐구결과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의 논문식 탐구보고서를 제출하는 생태탐구 부문 이외에도 디지털에 익숙한 10대 청소년들의 역량을 고려하여 영상, 캠페인 등 시청각 결과물을 제출하는 융합탐구 부문을 신설하여 청소년의 참여성과 탐구 창의성을 높이는 한편 학교 밖 청소년과 대안학교 학생등 참가자 다양성을 확대하여 공공성도 제고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 이번대회는 경쟁 중심의 대회를 지양하고 생태분야에 관심있는 학생들 간 교류의 장을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며, "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청소년의 활동에 제약이 많지만 미래과학을 향한 청소년들의 꿈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 고 밝혔다.
출처: 국립생태원
사진출처: 국립생태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