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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SNS 부당광고 모니터링 및 실태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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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휴먼일보 댓글 0건 작성일 22-02-03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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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부당광고 모니터링 및 실태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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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 이하 소비자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이하 공정위) 최근 주요 SNS에서 나타나는 부당광고를 방지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선택을 지원하고자 SNS 부당광고 방지 모니터링(공정위) 실태조사(소비자원) 실시하였다.

  모니터링 공정위는 2021 4월부터 12월까지 주요 SNS 후기형 기만광고(일명 뒷광고)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 (위반 게시물 )  17,020(블로그 7,383, 인스타 9,538, 유튜브 99)

   - (자진시정 건수)  31,829(블로그 15,269, 인스타그램 16,493, 유튜브 67)

  실태조사 소비자원은 SNS 광고 관련 소비자 상담 분석, 설문조사 등의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 (소비자 상담) SNS 광고를 통해 구매한 소비자 불만 5.2 증가(16 대비)

   - (설문조사) SNS 부당광고에 대한 사업자의 적극적인 역할(심의·규제 강화,준수사항 안내 ) 필요하다고 응답

 SNS 플랫폼을 통해 자유로운 경쟁 촉진되고 다양한 상품 정보 손쉽게얻을  있는 반면, 거짓·과장·기만 광고 또는 부정확한 정보에도쉽게 노출  있는 양면성 존재한다.

  이에, 금번 모니터링으로 SNS 부당광고 자진시정하게 하여 투명·정확 상품 정보 제공케 하고,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업자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SNS 플랫폼 자율적 책임성 강화하는 개선방안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디지털 공정경제 실현 이바지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등록일:202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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