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식약처, '식품안전나라 메뉴 안내봇' 시범서비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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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휴먼일보 댓글 0건 작성일 21-08-23 14:09본문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의 식품안전정보를 누구나 보다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 안내봇’서비스를 8월 23일부터 시범운영합니다.
* 식품안전나라(https://www.foodsafetykorea.go.kr)
○ 메뉴 안내봇은 사용자가 알고 싶은 내용의 단어나 질문을 입력하면 관련된 해당 메뉴로 직접 안내해주는 ‘챗봇서비스*’이며, PC나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챗봇서비스: 채팅(Chating) + 로봇(Robot)의 합성어로 채팅창을 통해 문자로 사람과 대화하듯 시뮬레이션하는 목적으로 설계된 컴퓨터 프로그램
○ 그동안 여러 부처 등에 흩어져 있던 식품안전정보*를 식품안전나라에 모았으나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다는 국민 의견**을 반영해 메뉴 안내봇을 개발했습니다.
* 식품안전나라 메뉴 수 : 480개(식품안전지식, 식중독, 건강기능식품 정보 등)
** 식품안전나라 대국민 수요조사 결과(불편기능): (’21년) 메뉴 찾기 불편(25.9%),
(’20년) 검색을 통해 정보 찾기 어려움(35.2%), (’19년) 정보 분류 복잡(37%)
□ 메뉴 안내봇은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초기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식품안전나라 메뉴 안내봇’ 배너를 클릭하면 언제든지 챗봇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메뉴 안내봇은 식품안전나라의 메뉴 외에도 사용자가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그동안 축적된 질의응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는 서비스도 시범 제공합니다.
* 품목제조보고․생산실적보고 등 식품안전나라 검색 데이터 및 통합망도움터 질문 기반
○ 참고로 식중독‧건강기능식품 등 사용자가 즐겨 찾는 메뉴(50개)는 ‘주요메뉴 바로가기’를 통해 추가 질문 없이 해당 메뉴로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식약처는 이번 메뉴 안내봇 시범운영 기간 동안 이용자 만족도 평가와 의견을 반영해 품질을 개선한 후 2022년에 정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아울러 국민이 민원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신청 안내서비스까지 확대할 계획이므로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등록일:2021.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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