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20년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입상작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휴먼아카데미 댓글 0건 작성일 20-12-29 15:12본문
◈ 코로나 우울(코로나 블루)을 이겨내는 인성교육 우수사례 선정 ◈ 원격수업에서도 학생들의 사회성을 키우기 위한 선생님들의 노력 발굴 |
□ 교육부는 12월 11일(금), 「2020년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선정결과를 발표하였다.
○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는 현장 중심의 인성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을 높이고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 특히, 올해 연구대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이 반영되어, 원격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성교육 수업 사례가 선정되었다.
□ 이번 연구대회는 교원대회와 기관대회 부문으로 나누어 각각 진행되었으며, 시도교육청 예선을 거쳐 출품된 총 180편 중 총 70편의 입상작이 선정되었다.
○ 교원대회 부문에 출품된 162개 중 64개 작품에, 기관대회 부문에 출품된 18개 중 6개의 작품에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 (일정) 시도 예선(4월 ~10월) → 전국대회 출품(11월) → 심사 및 선정(12월)
□ 주요 입상작은 다음과 같다.
○ 교원대회(초등) 부문의 인천용현초등학교 박준현 교사는 코로나19로 혼자가 익숙해진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을 키우기 위해 예술 활동을 활용한 인성교육 실천 사례로 입상하였다.
<온택트 미러로 행복한 자, 화, 상 을 그려가요(인천용현초등학교 교사 박준현)>
○ (목적)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 나오지 못하고 우울감에 빠진 학생들을 위해 자존감, 공감, 공동체 의식 등 삶의 행복 역량을 키워주기
○ (교육과정) 미술, 음악, 과학, 도덕 등 다양한 교과 교육과정을 ① 마주하기, ② 창의적으로 상상하기 ③ 연결짓기, ④ 재창작하기, ⑤ 관찰하기, ⑥ 성찰하기의 총 6단계 프로그램으로 재구성
○ (주요활동) 원격수업에서 학생들이 온라인 도구를 활용해 자기소개서, 악기 연주 영상, 미술 작품 등을 만들어 공유하고 긍정댓글 나누기 등
○ 교원대회(중등) 부문의 울산 이화중학교 김혜영 교사는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공동체 의식, 환경 생태 가치, 삶의 정체성 등을 키우는 민주시민 성장 프로젝트로 입상하였다.
<코로나시대, 실천적 인성 역량을 가진 민주시민 성장 프로젝트(울산 이화중학교 교사 김혜영)>
○ (목적) 미래 사회에 필요한 지적 역량과 인성 역량을 함꼐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
○ (교육과정) 국어 교과 교육과정을 ① 비대면 시대에 소통하며 협업, ② 코로나 시대에 더 필요한 환경 가치, ③ 삶의 중심 잡기를 위한 정체성, ④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의 4가지 과제로 재구성
○ (주요활동) 코로나 기간, 원격수업 기간 중 지켜야 할 예절을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서로 나누기, 도서와 신문기사를 이용하여 전염병과 기후 위기 등 환경 문제와의 관련성 탐구하기, 코로나 19로 확산되는 가짜뉴스를 이해하기 위한 뉴스 제작 체험 및 가짜 뉴스 근절 디지털 포스터 제작하기 등
□ 이번 연구대회 입상작들은 코로나19에 따른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병행 기간 동안 선생님들이 인성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대회 네트워크와 인성교육지원센터 누리집에 탑재될 예정이다.
* 연구대회 네트워크 : 에듀넷 - 티클리어 누리집(www. edunet.net) - '연구대회 입상작' 게시판
한국교육개발원 인성교육지원센터 누리집(insung. kedi.re.kr) - '자료집' 게시판
□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 지원실장은 " 타인 ,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인성교육의 가치와 덕목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 라고 강조하면서,
○ "이번 대회에서 발굴된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원격수업 환경에서도 인성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라고 밝혔다.
출처: 교육부
사진출처 : 교육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