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환경일보 : 환경지킴이


 

의료 코로나19 백신 구매 및 접종 준비 상황

페이지 정보

작성자휴먼아카데미 댓글 0건 작성일 20-12-28 15:46

본문


  4,600만 명분(8,600만 회분) 백신 구매 계획대로 진행

 내년 2월부터 접종 개시를 위해 접종체계 구축 중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해외개발 코로나19 백신구매 계약 및 예방 접종 준비 진행 상황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밝혔다.


<그간 경과>


○ 그간 정부는 올해 4월부터 백신 개발, 도입을 위한 범정부적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6월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와 관게부처, 민간 합동 '백신 도입TF'를 본격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해왔다. 


- 복지부, 외교부, 식약처, 질병청 등 관계 부처는 해외개발 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위하여 글로벌 계약사 등의 임상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구매 관련 협의를 진행해 왔다. 


- 백신 구매 계약과  관련해서는 국가예방접종사업 업무를 담당하는 질병관리청이 중심이 되어, 백신도입 TF와 전문가 자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선구매 계약을 추진하였다. 


<백신구매현황>

○ 지난 12.24일 발표한 대로 정부는 총 4,600만 명분(총 8,600만 회분)의 백신을 구매 결정하였으며, 3,600만 명분(총 6,600만 회분)은 구매 계약체결을 완료하고, 1천만명분(총 2천만회분)은 계약 체결이 진행 중이다. 


- 정부는 백신 종류와 도입 시기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마련하여    백신 구매를 추진해 왔으며, 선 구매한 백신은 내년 1분기(2~3월)부터 순

차적으로 국내에 들어올 예정이다. 


○ 현재 정부가 구매(구매 예정 포함)한 4,600만 명분의 백신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 5,183만 명의 88.8%에 해당하며, 백신 접종 가능인구인 18세 이상 인구 4,410만 명의 104.3%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 통상 집단면역을 위해서는 전체 인구의 60 ~70%가 항체 형성이 필요하다는 학계 의견을 감안할 때 이는 국내 집단면역 형성에 충분한 물량이다. 

*' 20. 1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현재 개발된 백신들은 18세 미만 및 임신부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없음


○ 정부는 백신 구매 및 국내 도입을 차질 없이 진행하면서, 국내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점, 세계 각 국의 수요 증가에 따른 공급량 부족 가능성 등을 감안하여 국내 공급 시기를 앞당기고 물량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개별 제약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의 중이다. 


<예방접종 준비상황>


○ 정부는 국내에 백신이 공급되는 2~3월부터 바로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고 우선 접종권장 대상자에 대한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11월) 이전 까지 마무리하도록 하는 계획은 마련하는 한편, 예방접종 시행을 위한 준비작업을 착실히 해 나가고 있다. 


○ (접종목표) 코로나19 예방접종은 ① 보건의료체계 및 국가필수기능유지, ② 이환율 및 사망 감소, ③ 지역 사회 전파 차단을 목표로 한다. 


○ (접종대상자) 정부는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 중 보건의료체계 기능 유지를 위한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 시설 등 집단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부터 접종을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접종 대상자의 우선순위는 백신별 공급시기, 효과성, 접종 및 유통 보관 방법 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심의위원회 심의를 토오해 연간 대상자별 세부일정을 구체화 할 예정이다. 


○ (접종 시행) 접종 시행기관에 대해서는 백신 종류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여 두가지 방식을 준비 중이다. 

- 냉동 유통이 필요한 일부 백신(화이자)은 냉동고를 배치하는 별도 접종센터(약 100 ~250개)를 지정, 운영하고, 

- 냉장 보관, 유통(2℃ ~ 8℃)이 가능한 백신은 기존 예방접종 경험이 있는 위탁의료기관 중 지정기준에 부합한 기관을 지정하여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다. 


○ (유통, 보관) 코로나19 백신은 다양한 플렛폼, 까다로운 유통, 보관 기준 등으로 콜드체인 유지가 매우 중요하므로, 

- 식약처 등 관계 부처와 체계적이고, 안전한 접종을 위해 '코로나19 백신 유통, 보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콜드체인 모니터링 등 유통, 공급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상시 점검할 계획이다. 

-  또한 , 화이자 백신의 냉동 유통, 보관 관리를 위한 초저온 냉동고를 1분기 내 250여대 구비할 예정이며, 현재 정부 구매 절차를 진행 중이다. 


○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통상 2회 접종, 교차접종 방지가 필요한 점등을 고려하여,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예방접종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전 주기적 관리를 위해 기존 국가예방접종 시스템과 별도의 시스템 구축 필요


- 동 시스템을 통해 백신수급과 관리, 접종 대상 국민들에 대한 사전 안내 및 예약 접수, 접종등록, 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 등 추적관리를 체계화해 나갈 계획이다. 


○ (접종 후 이상반응 관리) 접종 이후 발생 가능한 이상 반응 등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저 공동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인과성이 확인된 피해에 대해서는 국가 보상체계를 적용할 계획이다. 


□ 정부는 백신 도입 및 안전한 접종 준비를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을 다 하고 있으며, 세부적인 접종계획에 대해서는 내년 1월 중에 발표할 예정이다. 



출처: 질병관리청 

사진출처: 질병관리청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공지사항
 소개글
 갤러리
종합뉴스
 칼럼.기고
 동영상뉴스
 환경뉴스

공지사항

프리미엄

포토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