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연말부터 대학교 졸업·성적증명서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뗀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휴먼일보 댓글 0건 작성일 21-08-26 18:08본문
연말부터 대학교 졸업·성적증명서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뗀다
□ 올해 연말부터 대부분 국공립 및 사립대학의 제증명(졸업증명, 성적증명 등)을 스마트폰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 전자증명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행정기관·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전자적 형태의 민원문서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8월 27일(금) 정부서울청사에서 ㈜디지털존(대표 전정우), ㈜아이앤텍(대표 박동기)과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 디지털존과 아이앤텍은 인터넷 증명서 발급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현재 전국 400여 개 대학의 졸업증명, 재학증명, 성적증명서 등 15종의 증명서 발급을 대행하고 있다.
※ (디지털존) 졸업・성적 등 15종 증명서 연간 약 150만 건(’19년 기준) 발급
□ 행정안전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올해 말까지 340여개의 대학 제증명을 스마트폰 전자증명서로 서비스하고, 나머지 대학도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지금까지는 대학 관련 제증명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거나,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한 후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수령하거나, 또는 증명서 발급 대행기관 사이트를 통해 종이증명서로 출력하여 원하는 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 앞으로는 대학 제증명을 대행기관의 인터넷 증명 발급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고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 ㈜디지털존: 웹민원센터(www.webminwon.com), ㈜아이앤텍: 서트피아(www.certipia.com)
□ 대학 제증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정부24 앱」을 스마트폰으로 내려받아 설치하고, 최초 한번 ‘전자문서지갑’을 발급받아 제증명 발급의 수령 방법을 ‘전자문서지갑’로 선택하면 된다.
○ 이를 통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물론, 이용 방법도 더욱 쉽고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행정안전부는 향후 취업이나 상급학교 진학 준비, 국가자격증 시험 등에 필요한 대학교 제증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 등과 지속 협력하여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부분의 국공립 및 사립대학교 제증명은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며 “앞으로도 일상 속에서 전자증명서가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민간·공공분야와 협력하여 이용기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행정안전부
등록일:2021.08.2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